네이버 블로그 검색 제대로 알아보기
네이버에서 블로그 검색에 관련해서 그동안 소문으로 돌던 내용들을 정리해서 공식 발표했는데요.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도 네이버 블로그 검색으로 들어오는 유입량이 많기 때문에 네이버의 블로그 검색방식에 대해 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티스토리는 다음에서 운영하지만 오히려 다음 검색에는 노출이 거의 잘 안되는데요. 다음검색으로는 3%정도의 유입이 있습니다. 이정도면 뭔가 문제가 있는거 같은데요. 다음 검색 노출이 잘 되도록 좀 더 연구를 많이 해야겠습니다.
제 블로그는 네이버와 구글 검색으로 유입량이 많들어오고 있습니다. 구글은 20%,네이버가 75%정도 인데요. 네이버의 유입량이 많기 때문에 네이버에서 공식으로 알려주는 방법을 잘 알아보고 블로그 관리에 활용해야겠습니다.
인터넷 검색으로 대부분 네이버를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기 때문에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네이버 검색을 신경 안 쓸수가 없는데요. 그동안 이러 저러한 오해와 소문들이 많이 돌아서 네이버에서 바로잡고자 이렇게 공식적인 입장을 내놨습니다.
하나하나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에 글을 복사해서 붙여 넣어도 되나요?
상관없습니다.
네이버에서는 상관없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비정상적으로 많은 글이 짧은 시간 내에 복사로 도배되는 경우 스팸으로 분류 될 수 있다고합니다. 저의 경우에도 예전에 블로그를 티스토리와 네이버 두개를 운영 하면서 한곳에는 복사 붙여넣기로 포스팅을 해봤었는데요. 이렇게 되면 네이버에서는 나중에 등록된 포스팅은 검색에 노출시켜주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복사 붙여넣기는 최대한 하지 않고 글은 다 직접 입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뒤로 티스토리는 항상 직접 입력하는데 그래서 그런지 몰라도 네이버 유입량이 제일 많습니다.
본문에 링크가 있으면 검색 랭킹이 떨어진다?
전혀 문제 없습니다.
다만, 반복 사용되는 동일한 링크나 낚시성 대량 링크들은 스팸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이것도 맞다고 봅니다. 지금 제 블로그에도 링크들을 많이 걸어두는데요. 글을 작성하다 보면 넣을 수 밖에 없더라구요. 제가작성한 글의 링크를 걸 수도 있고, 다른곳의 원본 페이지로도 링크를 걸수도 있는데요. 검색 랭킹이 떨어지는건 아닌거 같아요. 검색 랭킹이 떨어진다면 다른 문제가 발생했거나 더 좋은 글에 밀려서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그 글은 계속 수정해도 문제없다?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오히려 잘못된 정보가 있는 문서보다 수정된 문서가 더 좋은 문서입니다.
저도 처음에는 이런 말을 들은 적이 있어서 수정을 하면 검색에서 노출이 안된다고 생각했었는데요.
오타나 아니면 내용이 변경되어서 바로 잡는 등 수정을 하는 문서가 더 좋은 문서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 글은 수정해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합니다. 다만 수정을 하는 과정에서 스팸링크를 변경하거나 광고성, 낚시성 링크를 계속 수정한다면 문제가 될거같네요.
이미지를 3장 이상 넣어야 검색이 더 잘된다?
아닙니다.
이미지의 수와 형태, 파일명 등에 대한 제한은 없습니다. 내용이 잘 설명 될 수 있는 이미지이면 어떤 형태든 상관 없습니다.
그동안 이미지 파일명도 다르게 해야 하고, 이미지도 어느 정도 올려야 된다고 소문이 돌았는데요. 제한은 없다고합니다. 내용이 잘 설명되는 이미지로 방문자들에게 정보를 잘 전달하는 거면 될거같네요.
제목과 본문에 키워드가 많으면 검색이 더 잘된다?
아닙니다.
인위적으로 검색어를 넣어 작성된 문서는 사용자의 선호도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제목은 글의 내용을 대표할 수 있는 명확하고 간결한 것이 좋습니다.
키워드가 많으면 일단 초반에 검색으로 들어오기는 합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방문자는 늘더라도 이탈률과 체류시간이 짧아져서 블로그에는 안 좋은 영향을 미치더라구요.
안 좋은 블로그 이웃이 내 블로그에 영향을 미치나요?
아닙니다.
이웃을 맺은 블로그가 갑자기 성격이 바뀌거나, 블로그 운영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요. 내 이웃 블로그의 상태가 직접적으로 블로그 랭킹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다만 이웃과의 다양한 소통은 장기적으로 블로그 운영에 도움을 주므로, 꾸준히 좋은 이웃 관계를 관리해주시면 좋습니다.
티스토리는 블로그 이웃과 같은 개념이 없는데요. 네이버의 경우 안좋은 이웃이 내 블로그에 영향을 미지지는 않으나 이웃과의 소통은 장기적으로 블로그 운영에 도움을 주니 네이버 블로그운영자시라면 이웃관리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티스토리도 이웃과 비슷한 링크라는 항목이 있는데요. 티스토리도 링크를 활용해 이웃관리를 하면 많은 도움이 될거같습니다.
사용자 반응(스크랩, 댓글, 공감)은 검색에 큰 영향을 준다?
아닙니다.
충분히 어뷰징이 가능하기 때문에 검색랭킹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오히려 품앗이 등으로 비정상적인 수치를 올릴 경우, 어뷰징 블로그로 분류 될 수 있습니다.
스크랩과, 댓글, 공감이 검색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블로그를 운영해본 사람이라면 방문자들의 이런 관심이 운영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지 알거에요. 그래서 검색에 영향을 받기 위해 신경을 쓰는 것 보다 블로그 운영의 활력소로 생각하면서 사용하면 될거같습니다.
깨끗한 IP에서 블로그를 작성해야 검색이 더 잘된다?
전혀 문제 없습니다.
깨끗한 IP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으며, 어떤 IP를 사용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깨끗한 IP에서 작성해야 한다는 소문은 이 글을 보면서 처음 알았는데요. 전혀 문제가 되지 않나봅니다.
의미없는 글이라도 자주 포스팅하는 게 블로그지수에 도움이 된다?
아닙니다.
모든 블로그는 검색 결과에서 특별한 차별을 두지 않고 있습니다. 자신의 블로그가 전문성이 있다면 10개의 일상글 보다 전문성을 살린 1개의 글이 블로그에 훨씬 더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건 맞다고 봐요. 블로그를 키우기 위해 1일 1포스팅을 목표로 삼고 있을 경우 포스팅 할 내용이 없어 의미 없는 글을 올린다면 오히려 블로그 지수를 낮출 거라고 생각해요.
의미없는 짧은 글을 매일 작성하는 것보다 좀 더 내용에 충실하면서 전문성을 살린 글을 가끔 등록하는게 좋을거 같네요. 전문성있는 글을 매일 등록하는게 더욱더 블로그에 좋겠지만요. 저같은 경우도 열심히 잘 작성한 글은 시간이 몇년이 지다도 여전히 네이버 검색 상위권에서 들어오더라구요. 앞으로 도움이 될만한 전문성을 살려 포스팅을 하려고 좀 더 노력해야겠습니다.
만약 내 블로그가 검색에 잘 안나온 다면 버리고 새로 만드는 게 더 낫다?
아닙니다.
근본적인 문제를 파악하지 않고 또 새로 만드신다면 또 똑같은 결과가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꾸준하게 운영된 블로그일수록 C-Rank가 상승할 수 있는 요소가 누적되므로, 기존 블로그를 잘 가꾸어 나가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 새로만드는게 낫다고 생각했는데요. 지금 생각해보니 문제점을 파악하고 고쳐나가는데 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꾸준하게 운영하면서 전문성있는 글을 작성한다면 다시 랭크가 올라가지 않을까요?
하나의 블로그에는 하나의 주제로만 써야한다?
꼭 그런 것은 아닙니다.
다양한 주제의 글들이 모두 높은 정보력을 가지고 있다면 검색도 당연히 잘 나올 것입니다. 하지만 꾸준히 한 주제를 쓰고 있다가 갑자기 아무런 관련 없는 글을 쓰는 것은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하나의 블로그에 하나의 주제로 자주 정보력있는 글을 사용한다면 좋겠지만 블로그를 관리하다보면 하나의 주제로 꾸준히 운영하기에는 힘들어요. 그래서 카테고리 별로 어느정도 나눠서 글을 꾸준히 작성하는것은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네이버에서는 갑자기 아무런 관련 없는 글을 쓰는것은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있다고 하니 너무 관련 없는 주제의 글들을 쓰면 안좋긴 안좋은가봅니다. 될수있으면 최대한 주제를 통일하는게 좋을거 같네요.
배경색과 같은 폰트색으로 쓰여진 글은 스팸문서이다?
그렇다.
에디터에서 HTML 코드에 검색어를 숨기거나 폰트를 1로 설정해 수많은 키워드를 넣는 문서는 스팸문서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배경색과 같은 폰트색으로 설정하여 작성된 문서도 명백한 스팸문서입니다.
이건 누구나 생각해도 일부러 검색 노출을 위해 설정한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스팸이라고 생각합니다.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할 계획이라면 이런 방법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C-Rank란 블로그의 신뢰도를 평가하는 알고리즘이다?
맞습니다.
문서 자체보다는 해당 문서의 출처인 블로그의 신뢰도를 평가하는 알고리즘입니다. 집중도, 품질, 소비에 따른 반응 등을 계산하여 얼마나 믿을 수 있고 인기 있는 블로그 인지를 계산합니다.
블로그 글을 평가하는 알고리즘이 아닌 블로그의 신뢰도를 평가하는 알고리즘입니다. 그래서 블로그가 얼마나 전문성이 있고 사람들이 들어와서 오래 블로그에 머물면서 정보를 얻어가는지 등 블로그의 신뢰도를 평가해서 좋은 블로그라고 판단한다면 검색 상단에 노출 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블로그 랭크를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겠습니다.
콘텐츠가 좋은 블로거는 어느정도 조회수를 보장해 주고 있다?
아닙니다. 네이버는 방문율을 보장해 드리지 않습니다.
저품질이라기보다는 말씀드린 C-Rank 값이 떨어진 것이라고 설명 드릴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조회수가 나오던 그 키워드에 내가 아닌 다른 좋은 블로그문서가 확인되면서 자연스럽게 내려오는현상입니다.
블로그는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글들을 작성하는데요. 그만큼 더 좋은 정보의 글이 나온다면 자연스럽게 검색순위에서 올라가거나 내려갈텐데요. 블로그 유입을 계속해서 늘려나가고 싶다면 꾸준히 글을 작성해야겠습니다.
갑자기 낮아진 내 블로그 조회수, 벗어날 방법이 있을가요?
있습니다.
C-Rank는 주기적으로 계산 되며, 랭킹에 미치는 영향력도 함께 바뀌게 됩니다. 따라서 좋은 글을 작성하면서 꾸준히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다시 자연스럽게 올라가게 되어 블로그 랭킹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랭크는 주기적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낮아져서 검색노출에서 밀렸다면 원인을 파악하고 좀 더 좋은 글을 꾸전히 작성해야겠습니다. 글을 꾸준히 작성하더라도 랭크가 낮아졌다면 다른 원인을 찾아보며 블로그 관리를 해야겠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상위검색에 노출이 된다면 좋겠지만, 상위 검색 노출은 다른 방법이 있는게 아닌거 같습니다.
꾸준하게 블로그를 관리하면서 전문성있는 글을 작성하다 보면 랭킹이 올라가서 검색 상단에 노출이 될거같네요.
네이버에서도 공식적인 방법으로 계속해서 질문과 답변의 형식으로 말을 하고있는것이 꾸준하고 전문성있는 글을 작성하라는 것입니다. 티스토리의 경우도 이렇게 신경써서 글을 작성한다면 네이버에 노출이 잘 되어서 블로그로 유입을 늘릴 수 있겠습니다.
주제도 최대한 통일해서 일관성 있는 블로그로 만들고 키워나가길 바랍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일단 자신이 가장 자신있고 흥미있는 분야를 선택해서 주제를 잡고 운영한다면 지치지 않고 꾸준히 블로그를 운영해나갈 거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여러개의 블로그를 운영하기는 힘들지만 티스토리의 경우 한 ID당 5개까지의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으니 할 얘기가 많다면 주제를 분리해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 같습니다.
이상으로 네이버 공식 채널을 통한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네이버 검색 노출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네이버를 확인하세요.
티스토리 쿠팡파트너스 사이드광고, 쿠팡파트너스 추천인(친구추천 ID) AF3107494, 다이나믹배너 (0) | 2019.05.03 |
---|---|
티스토리 블로그 사진 무단 도용 신고, 블로그 사진 저작권 침해 신고 방법 (2) | 2018.06.28 |
블로그 썸네일 대표사진 어플 (0) | 2018.02.11 |
티스토리 이전 글 넣기(엮인글, 이전글,포스팅 링크삽입) (1) | 2018.02.10 |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맞춤법 검사하는 방법 (3) | 2018.01.30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