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공유기로 저렴하게 개인용 클라우드(NAS) 구축하기

본문

728x90
반응형

공유기로 저렴하게 개인용 클라우드(NAS) 구축하기

ipTIME 공유기로 저렴하게 가정용 NAS를 구축해보자

아이피타임 아이피디스크(ipTIME ipDISK)를 활용한 홈 네트워크  구축(개인 클라우드, 멀티미디어 통합)




제가 집에서 간단하게 구성하고 있는 개인용 클라우드(가정용 NAS)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클라우드와 NAS는 무엇일까요?

클라우드는 많이 들어 보셨을 거에요.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이런 말을 많이 듣기도 하고 사용하셨을 텐데요.

여러분들이 사용 중인 애플의 아이클라우드(iCloud), 네이버 클라우드, 구글드라이브, 드롭박스(Dropbox), MS 원드라이브(OneDrive), KT 엠스토리지(Mstorage) 등 여러 기업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저장 공간 들이에요. 기업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 이지만 파일 당 업로드 용량 제한이나, 업로드 및 다운로드 속도 제한, 파일의 저장 공간이 제한 되어있고 용량을 늘리거나 좀 더 좋은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유료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죠. 그리고 기업에서 서비스를 중단하면 이용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데이터들도 사라질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가 유출 될 염려도 있지요.

NAS는 Network-Attached Storage의 약자입니다. 네트워크에 연결된 저장 장치라는 말입니다. 그래서 대용량의 데이터를 휴대하지 않아도 언제 어디 서든 PC와 모바일에서 NAS에 접속하여 저장된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이 직접 설치를 해 구축해야한다는점이 있어 이런 정보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은 조금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번 구축해 놓으면 기업의 클라우드와 달리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개인적으로 보안이 필요한 파일을 기업의 클라우드에 보관하지 않고 개인이 보관하기에 보안적으로도 조금 더 안전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클라우드와 NAS 모두 편리하게 언제 어디 서든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이 공통점이지만 이렇게 각자의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개인의 필요한 정도와 개인의 생활 패턴에 맞는 서비스를 선택해서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저는 두 가지를 다 사용하고 있는데요. 기업의 클라우드는 스마트폰에서 편리하게 사용 가능하고 다른 기기 및 앱들과 조금 더 잘 연결이 되어서 편리함이 있습니다. 그래서 클라우드를 사용하면서 부족한 용량과 집에서 기기들과의 호환에 더 유용한 가정용 NAS를 구축해 이용하고 있습니다.



왜 가정용으로 NAS를 구축할까요?

위에서 말한 클라우드의 단점을 보완하면서 집안 가전제품들에서 유용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인데요.

아래에 보기 편하게 그림을 그려봤습니다.

가정용 NAS구축으로 보통 시놀로지 나스(Synology NAS)가 유명한데요. 전문적으로 IT나 사진, 동영상 작업을 하지 않기 때문에 제외 했습니다. 일단 가격도 비싸고요. 그래서 찾아봐서 선택한 방법은 ipTIME 공유기에서 나온 제품들입니다. 공유기 이름에 NS가 들어간 제품들은 NAS를 지원하기 때문에 공유기를 구매 할 때 조금 더 비용을 지불하고 이걸 구매해서 저렴한 가격으로 NAS를 구축하는 것 이지요. 하지만 처음부터 ipTIME을 사용한건 아니었습니다. 첫 시작은 NAS가 지원되는 세마전자의 스토리링크(Storylink) 외장하드 공유기였습니다. 하지만 몇 년 사용하다 보니 오류가 발생하고 접속이 잘 안돼서 알아보던 중 ipTIME을 알게 되어서 공유기를 바꿀 때 이걸로 바꾸게 된거죠. 공유기에 대한 포스팅 관련 링크는 아래쪽에 넣어드리겠습니다. 참고하세요.



관련글

ipTIME A3003NS, 아이피타임, FTP, ipDISK,클라우드, 외장하드



위에 그려 놓은 그림을 보시면 대충 감이 오시나요?

NAS가 지원되는 ipTIME의 공유기들이 여러 개 가격대와 기능 별로 다양하게 있으니 선택하시면 되고요. 거기에 외장하드를 연결해주면 기본 준비는 끝이 납니다. 외장하드는 원하시는 용량 별로 구매해서 연결하면 되고 USB를 연결해도 됩니다. 저는 2TB 외장하드를 연결해 놨습니다. 그리고 공유기 설정으로 들어가서 ipDISK라고 아이피타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 개인용 클라우드 서버를 구축하면 되는겁니다. 그러면 집 안에서든 밖에서든 어디서라도 접속해서 이 외장하드에 있는 파일을 열어볼 수 있고 파일을 넣어둘 수도 있는 것이죠. 기업의 클라우드와 달리 용량 제한도 없기 때문에 대용량의 파일도 문제가 없습니다. 그리고 외장하드 하나에 모든 파일이 들어있기 때문에 노트북이나 TV에서 파일을 열어보고 싶을 경우에도 따로 USB나 다른 저장장치를 통해 파일을 옮겨 다닐 필요 없이 편하게 접속해서 파일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ipTIME 공유기에서 토렌트를 지원한다는 거에요. 그러면 노트북이나 데스크탑에서 컴퓨터를 켜놓고 토렌트에 접속하지 않고 PC를 꺼둔 상태에서도 토랜트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접속해서 외장하드에 바로 토렌트 파일을 받아놓을 수 있어서 집 밖에서 파일을 받아 놓고 집에 와서 컴퓨터나 TV에서 파일을 볼  수 있고 스마트폰에서 바로 받아서 바로 스마트폰에서도 열어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PC 사용 빈도가 많이 줄어들 거 같네요. 저도 실제로 PC 사용이 많이 줄었고요.

아래는 아이피타임을 통해 아이폰에서 토렌트를 이용하는 방법에대한 포트팅 입니다. 참고하세요.


관련글

아이폰 토렌트, ipDISK 토렌트, ipTIME, A3003NS, 아이피타임


NAS 가능한 아이피타임 공유기와 외장하드도 연결되었다면 이제 공유기를 설정해줘야 합니다. 아이피타임 공유기 설정 주소는 [192.168.0.1]입니다. 인터넷 창에 입력 후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고급설정]을 눌러서 마지막에 [USB/서비스관리]-[서비스설정]으로 들어가 주세요. 서비스설정 항목에는 외장하드를 NAS로 활용하기 위한 모든 설정 항목들이 있습니다. 아이피타임에서 제공하는 NAS서비스는 ipDISK인데요. 서비스를 실행하고 설정해주면 이제 이용이 가능합니다. 여기에서 FTP도 설정해주고, 토렌트를 이용하실 거면 토렌트도 설정하고, 스마트TV에서도 접속하고 싶다면 미디어서버도 설정해주세요. 이렇게 이곳 서비스 관리에서는 외장하드를 관리할 수 있는 항목이 모두 있기 때문에 외장하드를 연결을 취소할 수도 있고 다시 연결할 수도 있으며 원하는 다양한 서비스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PC에서만 설정 가능한 게 아니라 공유기 설정은 핸드폰 아이피타임 어플에서도 가능합니다. 아이피타임에서 모바일 어플도 많이 지원해주더라고요.



이상으로 간단하면서도 모르면 정말 모르는 공유기로 가정용 NAS를 구축해봤습니다. 가정용으로 NAS를 구축해 놓으면 가족끼리 편하게 파일을 공유할 수 있고, 하나의 외장하드에 여러 대의 스마트 기기들이 연결되어서 파일을 복사해서 따로 이동할 필요 없이 외장하드에 파일을 받아 놓으면 편리하게 관리가 가능합니다. 특히 집안에 저처럼 스마트TV, 스마트 빔프로젝트, 아이패드, 노트북, 스마트폰 등 여러 대의 스마트 기기들이 있는 분이시라면 파일 옮기는 불편함을 많이 겪으셨을 텐데요. 이 방법을 통해 좀 더 편하고 스마트한 생활을 즐기시길 바라고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다음에는 스마트TV와 빔프로젝트 등 다른 기기에서의 활용법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아래는 개인용 NAS를 활용한 아이폰에서 nPlayer 어플의 다양한 기능에 대한 포스팅 입니다. 참고하세요.


관련글

ipTIME A3003NS, 아이피타임, FTP, ipDISK,클라우드, 외장하드

아이폰 토렌트, ipDISK 토렌트, ipTIME, A3003NS, 아이피타임

아이피타임 ipDISK 엔플레이어 FTP 연결방법

엔플레이어 nPlayer (nPlayer Plus)(아이폰 필수 어플 추천)













구독하기를 통해 다양한 소식을 받아보세요!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