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 봉지 씌우기
배 봉지 씌우기, 배 봉지 싸기, 배봉지, 배봉지 씌우는 시기, 방법
늦은 포스팅이지만 배봉지 씌우기에 대한 포스팅을 해볼게요.
작업은 지난 6월 중순 경인 6월 16일에 했는데요 이제야 올리네요.
우선 배 봉지 씌우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배 봉지를 씌우는 이유는 일단 병 해충과 새들로부터 배를 보호하기 위해서에요. 그리고 뜨거운 햇살로부터 과피를 보호하고 연하고 예쁜 배를 얻기 위해서입니다.
배나무를 예전에 관리 안할때는 솎아주지도 않고 배봉지도 안 씌워줬었는데요. 그 때 배는 크기도 작고 과피가 두껍고 진한 녹색을 띄고 있더라구요. 맛은 똑같이 맛이 있지만 크기도 작고 보기도 별로 안좋았어요. 파는 상품이 아닌 집에서 먹는 배라고는 하지만 그래도 큼지막하고 예쁜 배를 한번 먹어보니 계속 배 봉지를 씌어주게 되더라구요. 그리고 벌레도 덜 먹고 농약을 해도 직접 배에 닿지 않기 때문에 좀 더 안전합니다. 조금 번거롭고 힘들더라고 배 봉지 씌우는건 꼭 하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배 봉지 씌우는 시기는 언제가 좋을까요? 보통 배 꽃이 만개 후 35일~45일정도라고해요. 60일까지도 가능한 곳도 있구요. 지역마다 조금씩 꽃 피는 시기도 다르니 배봉지 씌우는 시기도 조금씩 다를거에요. 그래서 저는 배봉지를 씌우기 쉽게 배 크기가 골프공보다는 조금 작을 때 작업을 해줍니다. 시골 집에 배나무가 있다보니 딱히 시기를 맞추기보다는 시골에 내려갔을 때 이 정도면 싸야겠다 싶을 때 작업을 합니다. 그게 골프공보다 작을 때도 있고 조금 클 때도 있고 그래요.
배 봉지 씌우는 방법은 배봉지를 쉽게 구매하셔서 배에 하나하나 싸주면 됩니다. 오늘 작업한 배 봉지는 몇년전에 구매하고 남은 배봉지에요. 더 예전에는 묶는 끈이 따로 있어서 일이 힘들었는데요. 요즘 배봉지는 묶기 편하게 달려서 나와서 쉽게 작업하실 수 있습니다. 배를 배봉지 작업 전에 솎아주시면 좋은데요. 못 솎으셨다면 배 봉지 씌우면서 동시에 배도 솎아주시기 바랍니다.
배가 너무 많이 달려있으면 배가 커지지 않고 서로 닿아서 바람이 불거나 태풍이 불 때 상처가 나거나 떨어질 수 있습니다. 튼튼하고 크게 키우기 위해 듬성듬성 남겨두고 예쁜 배들을 골라서 봉지를 씌워주세요. 하지만 솎아주기 하다 보면 아까워서 많이 솎아내지 못하는데요. 조금 과감하게 솎아주세요. 그렇게 솎아도 많이 달려있더라구요.
이제 아래 사진을 보면서 설명해드릴게요.
골프공보다 조금 작은크기의 배 입니다. 솎아내고 하나만 달려있네요.
아래는 솎아내지 않은 배입니다. 이렇게 두 개가 붙어있으면 둘 중에 좋은 배를 남겨두고 나머지는 따 주시기 바랍니다.
배 봉지입니다.
오래전에 산 배봉지에요. 처음 구매했던 배봉지는 묶는 끈도 없었는데 요즘은 정말 편하게 잘 나옵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처음 배봉지를 씌울때는 가지에다가 묶었어요.
이게 배가 크거나 배봉지때문에 배가 떨어지는건 아닐까 하구요.
하지만 작업하기도 힘들고 배 꼭지에 묶어주나 가지에 묶어주나 별 차이가 없더라구요.
배 꼭지에 묶어주는게 더 빠르고 편해요.
그래서 배봉지는 배 꼭지에 묶어주세요.
배나무가 몇 개 더 있는데 배 봉지가 생각보다 많이 들어가네요.
더 솎아 줬어야 했는데 이번에도 덜 솎았나봐요.
작업해보니 배 봉지가 너무 많이 달려있어요.
아직 배봉지를 씌우지 못한 배나무도 있는데 올 가을에 비교도 해볼 겸 다시 포스팅 하도록 할게요.
가을까지 맛있게 잘 커줬으면 좋겠네요.
전문적으로 배 농사를 짓는 것은 아니지만 그동안 집에서 키우면서 경험으로 얻은 배 봉지 씌우는 방법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이런 정보도 없어서 시도조차 하기 힘들었는데요.
배봉지 처음 씌우시려고 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국내 1위 온라인리서치, 돈버는 설문조사어플, 엠브레인 패널파워
패널파워 사이트 접속, 또는 가입은 아래 배너를 클릭해주세요.
추천ID : khk2306
구독하기를 통해 다양한 소식을 받아보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 유튜브)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려요~^^
(※사진 무단 도용을 금지합니다.)
아파트 발코니(베란다) 텃밭 상추, 쌈채소, 집에서 상추 키우기 (4) | 2018.06.24 |
---|---|
대추야자 키우기(대추야자 먹고 씨를 심으면 날까?) (1) | 2018.05.19 |
댓글 영역